좋은 문학 작품의 표본이다. 이런 고전 작품을 통하여 우리는 조상의 사상과 정서와 소망 등이 담긴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1. 시민적 성장소설
- 자아와 문학의 위기에 대처하려는 진지한 시도로서의 성장소설
- 기본적 문제 (시민적 역사의식과 대조적인 유토피언의 반동성, 내면적 성숙의 표시로서의 자기제한, 체념)
- 시민적 문화의 영역 속에서 그 문화의 위기와 대결하면서 주인공의 자아의 문제를 그 형성과정을 통하
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박두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
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박두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
예술가들, 그 핵심 인물들이 추구했다고 하는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
것 중 조선문학 연구론, 한글 비교연구, 조선 소설사, 개요 등이 있다. 따라서 ’문장’은 민족혼을 바로 세우고 민족문학의 계승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문학지다. 또한 문장파 예술가란 1939년 문학잡지 ‘문장’과 관련된 인물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시에 정지용, 소설 이태준, 이병기는 발굴소개,
예술가들, 그 핵심 인물들이 추구했다고 하는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
Ⅰ. 들어가며
나라를 빼앗기고 국모를 시해한 나라의 지배를 받아야 했던 비극적인 조선. 그 시대의 사람들이 일본에 어떤 감정을 가졌을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힘 없는 민초들부터 양반 사대부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비분강개하여 분연히 일어섰다. 어떤 이는 목숨을 끊
작가란 ‘어떤 종류’의 사람일까? 어떤 소설을 읽으면서 그 소설을 쓴 작가를 전혀 생각하지 않기란 어려운 일이다. 어쩌면 작품에 대한 호기심보다 작가에 대한 호기심이 더 커질 수도 있겠다. 소설의 등장인물과 작가를 혼동하기도 하고, ‘나’의 목소리를 마치 ‘작가’의 의견인 것처럼 오해하기
예술가의 고뇌를 그린 남성 모노드라마인 이 작품은 ꡐ희곡이자 문학작품으로서 우리시대 최고의 작품ꡑ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그는 ꡒ어느 살인자의 이야기ꡓ라는 부제가 붙은 장편소설<향수>(1985)를 발표한다. 냄새에 관한 천재적인 능력을 타고난 주인공 그르누